본문 바로가기

닥치고 공부/즐공

공간 아키텍쳐 401 - 라이팅(조명) 연출의 미학적 원리


10/16

공간 아키텍쳐 401 - 라이팅(조명) 연출의 미학적 원리 : 영화를 사례로



"Character Lighting"


"단언컨대 CUC(쿡 또는 쿠키 라이팅 / cucoloris) 효과를 사용하는 것은 영화와 CG의 조명 연출의 완성이다."



* 조명의 미학적 분석 영화 *


1. Gladiator (2000 / 리들리 스콧)


2. I Am Legend (2007 / 프란시스 로렌스)





- Key Light와 Fill Light의 비율 = Lighting Ratio (Key to Fill) = Key : Fill



1:1       1/1        1        High Key

2:1       1/2       0.5            .

4:1       1/4       0.25          .

.            .           .             .

.            .           .             .

.            .           .             .

16:1     1/16    0.0625   Low Key



- 라이팅에 연출에 있어 시각 효과에 우선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콘트라스트의 비율이다. 콘트라스트의 비율이 높을수록 강조된다.


- Diffuse Light = Soft Light → 부드러운 그림자의 연출


- Beauty Light : 극단적인 연출과는 다르게 조명의 갯수, 컬러, 각도 등에 제한을 두지 않고 "Beauty"라는 형용사적인 용어를 기준으로 연출해내는 조명기법


- Evil Light : 사람의 눈은 빛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조명 환경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조명을 아래에서 위의 방향으로 반대로 연출하여 불안정한 장면을 연출


- 쿡 조명은 장소의 이동(?) 또는 피사체가 Z축의 이동에 있어 효율적으로 연출해 낼 수 있다.


- 리빌링(Revealing) 기법은 쿡(CUC)  조명 기법에 포함된다.


- 영화 '대부'에서의 마피아 보스는 상징성을 연출하기 위하여 항상 눈이 보이지 않도록하는 기법의 조명이 사용되었다.


- 다양한 조명의 연출에 있어 미학적인 완성을 위해 물리적인 법칙을 깨트릴 수 있다.

ex) '블레이드 러너' 장면 중 움직이는 엘레베이터 안에 밝은 조명을 넣고(캐릭터가 스크린상에 전혀 표현되지 않음) 움직여 사람이 타고 있음을 자연스럽게 보여준다.


ex) '나는 전설이다'의 장면 중 좀비들이 윌 스미스의 집에 습격 하는 장면에서도 물리적으로 어긋나는 장면이 연출되었다. 그림자를 통해 좀비들이 떼를 지어 집으로 향해 달려가는 듯한 장면을 표현하였는데 그 장면은 실제로 좀비들이 집의 반대 방향으로 뛰어야 연출될 수 있는 장면이다.


- 영화 '블레이드 러너'등에서는 실사 영역과 가상의 공간(CG)의 자연스러운 합성을 위해 조명의 연결을 사용하였다.


- Light Angle : 아래 그림과 같이 조명과 카메라간의 각도를 말한다.


- Key Light의 Light Angle은 45도 ~ 90도 사이가 적당하다. 특별한 상황(의도적)이 아니면 30도 내로 들어오게 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