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닥치고 공부/즐공

공간 아키텍쳐 601 - 추가

12/04

공간 아키텍쳐601 - 라이팅(조명) 연출의 미학적 원리 : 영화를 사례로


* 조명의 미학적 분석 영화 *


- 화양연화(花樣年華) (2000 / 왕자웨이)



- 조명의 크기에 따라 거리감을 표현할 수 있음

  ex) 우주선의 경우 우주선 전체를 감싸는 조명보다 작고 미세한 조명이 많아야 그 크기감이 표현된다.


- 밤을 표현하기 위해 낮은 스탠드형 조명을 조밀하게 배치하였다.


- Top Light를 통해서 눈과 입 위에 강한 대비를 표현하여 극적인 연출


- Z-축의 벡터를 극대화 시키기 위한 연출로써 캐릭터는 Z축 밖으로, 카메라는 관객의 시점 방향으로 움직여 극적인 연출이 된다.


- 위와 같은 Z-축의 벡터를 통한 연출로써 카메라는 Z-축의 밖으로 빠지지만(관객의 방향으로) 캐릭터는 그 자리에 서 있으므로써 극중 캐릭터의 고뇌를 연출할 수 있다.


- 천장 조명을 낮게 연출(In screen)하여 공간(화면)의 좁음과 사람의 심리 상태가 갇혀 있는 듯한 느낌을 연출 한다. 이는 클로우저에 갇혀 있는 느낌으로써의 연출이다.


- 차 안의 공간을 표현하기 위해 CUC효과 외에도 창문의 Reflection과 Speccular를 통하여 동적인 연출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