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Blog

스마트폰 호갱탈출 용어 및 해석



스마트폰 호갱탈출 용어 및 해석



호갱 = 스마트폰을 너무 비싸게 사신 고갱님


SK스크(슼)


KT크트(킅)


LG르그


페이백 = ㅍㅇㅂ, 표인봉, 파워볼, 액정보호필름 지급, 별(★)지급, 실온도.. 등 다양한 표현으로 쓰인다.


페이백을 언급할 때는 크게 세가지를 알려준다. 첫 째 할부원금, 둘 째 페이백(돌려주는) 금액, 그리고 마지막으로 페이백 해주는 날짜.


판매 대리점에서는 폰파파라치 때문에 페이백의 직접적인 언급이 곤란하기 때문에 ex)G3캣 할부원금 66만 11/1일 실온도 = 27.5도 와 같은 식으로 간접적으로 표기한다. (G3캣 스마트폰의 문서상 할부 원금은 66만원이며 11월 1일 385,000원을 통장으로 입금해준다. 즉 실 구매가는 = 275,000원이 된다.)


전산수납 = ㅈㅅㅅㄴ / 전산수납은 페이백과 비슷한 개념으로 돈을 돌려주는데 현금으로 주는 것이 아닌 전산상의 할부원금을 차감시켜 주는 개념이다.


원배정번호 = 폰 번호를 최초로 부여해준 통신사가 어디인지 확인할 때 쓰인다.(현재 쓰고 있는 통신사가 아닐 수 있음) (아래표 참조)

ex) "010-8984-1234"를 쓰고 있는 내가 원배정번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표를 참고했다. 가운데 번호인 "8984"의 앞 두자리가 "89"이므로 아래의 "89XX" "SKT" 인것을 확인하여 나의 원배정번호가 SK임을 확인 할 수 있다. 


내가 번호이동을 통해 스마트폰을 교체한 이력이 있다면 현재 쓰고 있는 통신사와 원배정번호의 통신사는 다르게 된다.



기기변경 = 기변, 착기, 보상기변 등을 의미하며 현재 쓰고 있는 통신사와 폰 번호는 그대로 유지하고 기기만 변경할 때 기기변경을 한다.


착한기변과 보상기변은 같은 기기변경을 뜻하지만 우대하는 정도가 다르다. 착한기변은 1년이상? 1년 6개월 이상? 을 꾸준히 이용한 사람에게만 혜택을 준다. 다만 탈호갱(사이트를 통한 구매) 조건에 있어서 착한기변과 보상기변의 의미는 크게 없는 듯 하다.


번호이동 = 핸드폰 번호는 그대로 유지한체 통신사만 이동하는 것을 뜻한다. 내가 SK를 쓰고 있다면 KT나 LG로 통신사를 옮기는 것이(=번호이동) 가능하다.


가면유면부무, 가유유유부유, 가면, 가분, 가유, 유면, 유유, 부무, 부유, 3무 = 순서대로 가입비, 유심비, 부가서비스를 뜻하며··· 

가면 = 가입비 면제

가분 = 가입비 분납(매월 분할 납부)

가유 = 가입비 있음

유면 = 유심비 면제

부무 = 부가서비스 무(없음)

유유 = 유심비 있음

부유 = 부가서비스 있음

3무(삼무) = 세가지 모두 면제


신규에이징 = 현재 내가 SK를 쓰고 있다면 SK회선을 추가로 하나 더 생성한 뒤(가입비, 유심비 발생 할 수 있음)(휴대폰 번호도 하나 더 생김) 신규로 가입한 스마트폰 기기에 현재 내가 쓰고 있는 스마트폰 번호를 맞교환 한다. 결론적으로 새 폰을 내가 쓰던 번호로 사용할 수 있게끔 맞교환 하는 것이다. 그리고 기존에 사용된 폰이 새로운 번호를 받게 되는데 이 회선에 대해서는 몇 십일의 의무 유지기간이 필요하게 된다.(기본 요금제가 낮은 것으로 변경은 가능하지만 중지 및 해지할 수 없다.)


통신사에서 에이징을 안해준다는 이야기가 최근에 나왔기 때문에 구매전에 에이징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G3 cat.6지냥이, 지삼냥, 지캣


갤럭시s5 광대역갤오광


아이폰5s오예스


베가 아이언 = 백아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