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랩/무비 박스

단편 애니메이션 / Lucky Radish Studio - Shadow Puppets

Chuck Gamble of Lucky Radish Studio - Shadow Puppets



이 작품은 학부생 시절인 2010년도 "디지털영상제작" 과목의 애니메틱을 주제로 하는 강연에서 처음 접하였다. 제목은 Shadow Puppets(그림자 놀이)이다. Shadow Puppets는 2007년 국제인권단체(Human Rights Watch)(www.hrw.org)에서 매년 개최하는 Film Fesitval에 출품되었으며, 여러 부문에서 수상한 작품이다[1]. (수상 부문을 캡쳐하고 싶었으나, 2009년 이전의 자료는 존재하지 않는듯 하다.) 


어둡고 칙칙한 장면에 대해 약간의 거부감은 있었지만, 어느새 스토리에 몰입하고 있는 내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다. 내 속의 자유는 어딘가에 구속되어있었던가?, 주인공의 자유에 대한 염원은 어느새 내 것이 되어 깊은 갈증을 느끼게 한다. 그때 느꼈던 충격과 여운은 지금도 가슴 속 깊은 곳에 자리잡고 있으며, 이 작품의 완성도가 얼마나 뛰어난지를 뒤돌아보게끔 한다.


Shadow Puppets는 지금까지 스크랩한 3D애니메이션과 다르게 다소 무거운 주제를 담고있는 2D 애니메이션이다. "짙은 어둠 속 자유에 대한 염원"을 애니메이션으로써 효과적으로(나의 주관으로) 잘 구현하였기에 연출론의 학습의 대상으로, 구체적 분석 대상으로 선정해 보았다. 앞으로 적지 않은 시간이 들어가겠지만, 작품을 역으로 줄거리, 시놉시스, 주제, 소재 등으로 텍스트화 하고, 각 분류된 텍스트를 다시 애니메이션의 컷(cut)으로 분류하면 작품의 스토리텔링에 대한 학습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지 않을까?


[1] "국제인권단체"와 "Film Festival"은 무엇일까? 먼저 국제인권단체는(HRW)(1978년도에 설립) 인간의 권리를 위해 세계 각국의 변호사, 언론인, 다양한 분야의 학자 또는 전문가 등으로 약 400여명이 모여 만든 비영리 단체이다. 주요 활동으로써 각국의 인권단체와 상호 협력하고 인권 유린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여, 매년 100여가지 이상의 보고서를 90여개 국가에 공식 게시하는 권위있는 단체이다. 이곳에서 주관하는 Film Festival 또한 같은 목적이 있으며 하나의 축제로써 의미를 가진다.